About

News & Press

언론 및 출판

처벌보다 예방이 중요… AI기술로 건설사고 80% 막는다.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국내 최초로 건설현장 사고예방 시스템을 마련했습니다. 이 기술의 가치를 알아본 서울시와 협약을 맺어 현장 적용을 시작했습니다.”

박찬식 중앙대 건축학부 교수(사진)는 지난 21일 서울 흑석동 중앙대 연구실에서 한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스마트 건설근로자 안전관리 시스템’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언론 및 출판

자연친화형에 IoT기술 입힌 스마트홈… 웰빙기술 융합 가속화

지난 2년여간 코로나19 사태와 글로벌 공급망 악화 등으로 인플레이션이 현실화하면서 거시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금리 인상과 거래 절벽 등 부동산시장을 둘러싼 환경도 녹록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런 가운데서도 지난 20여 년 동안 우리나라의 주거문화를 선도해 온 ‘한경 주거문화대상’에 상반기에도 총 15개 부문에서 33개 건설사와 시행사가 우수한 작품을 응모했습니다.

수상작 심사는 한국경제신문 내부 심사위원회의 서류심사로 부문별 1차 우수작을 뽑고, 심사위원의 2차 토론으로 종합대상과 아파트 부문 대상을 선정했습니다.

언론 및 출판

스마트홈 시대를 이끌 단지들… 친환경·편의시설이 돋보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거시경제의 불확실성과 분양가 상한제를 비롯한 강도 높은 부동산 정책 시행으로 신규 주택 공급이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하지만 지난 20년 동안 우리나라의 주거문화를 이끌고 있는 ‘한경 주거문화대상’에 상반기 총 13개 부문에 26개 건설사와 시행사의 우수한 작품이 응모했습니다.

부문별 수상작 심사는 한국경제신문 내부심사위원회의 서류 심사로 1차 우수작을 뽑고 심사위원들의 2차 토론을 통해 종합대상과 아파트대상, 웰빙아파트대상 수상작을 선정했습니다.